오늘도 역시 생활체육 스포츠 지도사를 준비합니다. 타자를 치며 공부하는 것이라서 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지 모르겠습니다만,
열심히 작성하여 공부하려고 하니 좋은 마음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공부를 어릴 때 워낙 안 해서 그런지ㅠㅠ 너무 어렵네요...
이번에는 꼭 합격했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스포츠 지도사를 준비하는 분들을 응원합니다!!
이 글을 보기 전에 전에 정리해둔 링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 교육학의 연구 영역 /스포츠교육학이 추구하는 가치 영역 / 학교 체육 진흥법 관련 용어 정리/ 스포츠 강사의 역할 생활/
스포츠 지도사의 역할 / 슐만의 7가지 교과지식에 대해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1. 학교스포츠 클럽의 운영
리그
- 통합리그: 장점: 경기수가 많고 우승팀의 권위가 있다. / 단점:경기력 편차(순위 고착화)
- 조별리그: 장점: 빠른 진행 / 단점: 경기 수 적음
- 스플릿 리그(상, 하위 리그): 장점: 경기력 평준화 / 단점: 동일한 팀과의 경기 수 많음
토너먼트
- 녹다운 토너먼트: 장점: 간단한 경기 방식 / 단점: 경기 수가 적고, 우승팀 외 순위 산정이 어려움
- 더블 엘리미네이션 토너먼트(패자부활전): 장점:적절한 경기 수 와 모든 팀의 순위 산정 가능 / 단점: 경기력 외 요소 작용 가능
- 스플릿 토너먼트: 장점: 모든 팀의 동일한 경기 수 보장 / 단점: 복잡한 경기 방식, 패자전의 관심 저하.
- 조별 리그 후 토너먼트: 장점: 짧은 시즌 / 단점: 조 간 경기력 편차
- 통합 리그 후 플레이오프: 장점: 적절한 경기수 / 단점: 하위팀 동기 저하
리그+토너먼트
- 조별 리그 후 토너먼트: 장점: 짧은 시즌 / 단점: 조 간 경기력 편차
- 통합 리그 후 플레이오프: 장점: 적절한 경기수 / 단점: 하위팀 동기 저하
2. 전문 체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단계
- 선수에게 필요한 기술 파악
- 선수 이해
- 상황 분석
- 우선순위 결정 및 목표 설정
- 지도 방법 선택
- 연습 계획 수립
3. 교육 모형의 종류 (학습 영역의 우선순위)
직접 교수 모형
목적:
- 학생이 연습 과제와 기능 연습에 높은 비율로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 수업 시간과 지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이용
- 심동적
- 인지적
- 정의적
개별화 지도 모형
목적:
- 학생에게 자기 주도적인 학습 제공
- 교사에게는 상호 작용이 필요한 학생과 많은 상호 작용 기회 제공
- 심동적 영역과 인지적 영역의 학습에 효과적인 모형
- 심동적
- 인지적
- 정의적
협동 학습 모형
목적:
- 학생 사이에 협동적인 협력 학습을 증진
- 긍정적인 팀 관계를 독려
- 학생의 자아 존중감 개발
- 학업 성취력 향상
-과제가 인지적 학습에 초점.
- 정의적, 인지적
- 심동적
-과제가 심동적 학습에 초점
- 정의적, 심동적 학습
- 인지적 학습
스포츠 교육 모형
목적:
- 유능한 스포츠인: 게임을 참여할 충분한 기술과 난이도에 따라 전략을 이해하고 실행하며 경기지식이 풍부한 스포츠 참여자.
- 박식한 스포츠인: 프로나 아마추어 스포츠를 막론하고 수행하며 옳고 그름에 대한 것을 인지하는 스포츠인으로, 팬이든 관람자든 스포츠 수행을 잘하는 참여자이면서 안목이 있는 소비자.
- 열정적 스포츠인: 다양한 스포츠 문화를 보존하고 보호하며 증진할 수 있는 방향으로 행동하며 참여.
- 유능함(인지적 능력 바탕/심동적 영역)
- 박식함(인지적)
- 열정적(정의적)
동료 교수형 모형
목적:
- 다른 학생을 보조하기 위한 교수 기능 담당
- 사회성 학습 강조
학습자(실행자)
- 심동적
- 인지적
- 정의적
개인교사(관찰자)
- 인지적
- 정의적
- 심동적
용어 정리 또는 이해 법
1. 학교 스포츠 클럽의 운영
다양한 리그, 토너먼트들 있다는 사실을 오른 처음 알았다.
스플릿 리그?
짝수개일 경우 팀을 풀 리그 성적에 따라 반으로 나누어서 상위 팀은 우승 경쟁을 하고 하위 팀은 잔류 경쟁을 하는 방식의 리그를 말한다. /라고 한다.
더블 엘리미네이션 토너먼트(패자부활전) // 이름이 길어서 너무 당황스럽다..
이긴 팀만 다음 경기를 할 수 있는 일반적인 토너먼트 방식에 진 팀에게도 한 번의 기회를 더 주는 일종의 패자부활전을 도입한 방식을 말한다.
이건 그냥 외우는 게 답이다!!
2. 전문 체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단계
먼저 단계는 점차 밟고 나가는 것인데.. 먼저 선수를 보고 뭐가 필요한지 보고, 선수를 이해하기 위해 선수들의 동작들을 살펴본다. 그다음 잘 안 되는 기술들과 스텝 등의 상황들을 분석하고 지도하기 위한 우선순위의 기술들을 결정하고 기술을 보완하기 위한 코스 설정을 한다. 그리고 어떤 프로그램 방식으로 진행할지 방법을 찾아 선택하고 연습 스케줄을 계획하여 선수에게 알린다. 이런 식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3. 교육 모형의 종류
직접 교수 :
마음으로 먼저 학생들을 이해(심동적)하고 참여시키고 의사 존중이 우선이고 아이들에게 동등하게 높은 비율의 학습참여의 기회를 제공했는지 에대 충분이 인지한 상태에서(인지적) 많은 학생들에게 피드백(정의적)을 주며 정의를 내려 학생들의 부족한 점들을 보완하게 해 준다. 이렇게 이해하면 될 것 같다.
개별화 지도:
위와 동일하게 학생들에게 적용될 것 같다.
협동 학습:
먼저 과제에 대한 이해도가 중요한 것 같다.
(인지적 학습 초점)
이해가 좀 될 것 같다고 인지했을 경우?라고 이해(인지적)하게 되면 먼저 이 기술에 대한 정의(정의적)는 무엇인지 확실히 알고 과제들을 완성시켜보고 생각(심동적)하면서 과제들을 보다 완벽하게 보완한다.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심동적 학습 초점)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에게 이게 뭔지 설명해주고(정의적) 그 사람이 듣고 어떻게 행동하는지 보고(심동적) 그 단점들을 보완해주면서 그사람이 점차 이해하며(인지적) 과제를 진행하도록 만들어준다.
스포츠 교육:
유능함이 중요하다. 실력이 우세. 그리고 똑똑해야 된다.
동료 교수 모형:
뭐든 잘하는 학생이 선생님을 도와주는 역할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학습자 / 실행자)
선생님에게 퀘스트를 받고 힘들지만 잘 못하는 학생들을 도와주는데(심동적) 어떤 친구가 배우긴 했는데 잘못하는 것을 보고 (인지적) 그 친구에게 잘못된 것을 정확하게 알려줬다.(정의적)
(개인교사 / 관찰자)
잘 설명했는데 우리 반 친구들이 잘 못 따라오는 것을 인지한 상태에서(인지적) 한번 더 정확하게 알려주고(정의적) 그래도 못 쫓아오는 학생이 있으면 다시 한 번 더 알려준다는 생각을 했다.(심동적)
스포츠 교육학 요점정리
교육 모형의 종류 / 질문의 구분 / 피드백에 대해 포스팅한 링크입니다.
짧은 후기.
와 이렇게 어려울지 몰랐다... 진짜 공부하는데 왜 이리 힘들지 ㅠㅠ 그래도 이렇게 적어놓고 틈나는 대로 한 번씩 보면 조금이라도 성적에 좋은 영향이 있을 것 같아서 나름 다행이라고 생각이 든다. 내일은 주말 특강이 있는 날이지만!!
그래도 시간을 내어서 꼭 작성해야겠다!! 시간은 금이라고 했다. 그리고 어느 때가 중요한 게 아니고 지금이 중요하다고 했다. 그러니까 지금!! 시간 내어서 꼭 하도록 발전하자!!! 파이팅!!
'생체 필기시험 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포츠사회학-세번째]생활체육필기시험 준비하기!! 탈사회화 이론/머튼&아노미이론/스포츠 사회학 이론 요점정리 및 정보 (0) | 2022.03.22 |
---|---|
[스포츠사회학-두번째]필기시험준비!! 사회 학습이론과 사회화의 의미에 대해 공부하자! (0) | 2022.02.23 |
[스포츠사회학-첫번째] 생활체육지도사 마스터하기!! 요점정리가즈아!! (0) | 2022.02.22 |
(세번째)스포츠 교육학 요점정리[생활체육지도사]필기준비!! (0) | 2022.02.21 |
(첫번째)생활체육 시험 준비!! [스포츠 교육학] 요점정리 (0) | 2022.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