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게시물은 생활체육 시험 준비로 타자를 치면서 공부하려고 합니다.
이번에는 꼭 시험에 합격하길 기원해봅니다. 이 시험을 준비하는 모든 사람들을 응원하면서 열심히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게시물을 참고하셔도 되는데 아마 큰 도움은 못 될 수도 있습니다....
-
스포츠 교육학
1. 스포츠 교육학의 연구 영역
1. 체육 교사(지도자) 교육
2. 체육 교수(수업) 방법
3. 체육 교육 과정(프로그램)
2. 스포츠교육학이 추구하는 가치 영역
1. 신체적 가치 / 신체 건강 및 체력, 스포츠 기능
2. 인지적 가치 / 학업 성적, 지적 기능. 문해력과 수리력
3. 정의적 가치 / 심리적 건강. 사회적 기술, 도덕적 인격
3. 학교 체육 진흥법 관련 용어 정리
학교 체육 / 학교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체육 활동
학교 / 유아교육법에 따른 유치원 및 초 중등 교육법에 따른 학교
학교 운동부 / 학생 선수로 구성된 학교 내 운동부
학생 선수 / 학교 운동부에 소속되어 운동하는 학생이나 국민 체육진흥법에 따른 체육 단체에 등록되어 선수로 활동하는 학생
학교 스포츠 클럽 / 체육 활동이 취미인 학교의 학생으로 구성되어 학교가 운영하는 스포츠 클럽
학교 운동부 지도자 / 학교에 소속되어 학교 운동부를 지도, 감독하는 사람
스포츠 강사 / 초 중등 교육법에 따른 초등학교에서 정규 체육 수업 보조 및 학교 스포츠 클럽 등을 지도하는 체육 전문강사
학교 체육 진흥원 / 학교 체육 진흥을 위한 연구, 정책 개발, 연수 등을 실시하는 조직
4. 스포츠 강사의 역할
- 정규 체육 수업 보조
- 체육 수업의 흥미 유발과 즐거운 경험의 기회 제공
- 학교 스포츠 클럽 지도
- 전문가, 개발자, 안내자, 보조자 등의 역할
- 학교 스포츠 클럽과 정규 수업 후 방과 후 체육 활동 지도
5. 생활 스포츠 지도사의 역할
- 생활 체육 활동 목표의 설정
- 생활 체육 프로그램의 개발
- 생활 체육 기구의 개발 및 운용
- 효율적인 지도 기법의 개발
- 생활 체육 관련 재정의 관리
- 생활 체육에 대한 연구 활동
6. 슐만의 7가지 교과지식
- 내용 지식
- 내용 교수법 지식
- 교육 환경 지식
- 교육 목적 지식
- 지도 방법 지식
- 교육 과정 지식
- 학습자와 학습자 특성 지식
-
나만의 이해 방법
1. 스포츠 교육학의 연구영역
교사는 지도자고 교수는 수업방법을 연구하고 교육 과정은 프로그램을 교육학의 연구 영역인듯하다.
교사가 되기 위해 연수교육 등으로 지도자 즉, 사람을 가르칠 수 있는 조건을 만드는 것 같고,
교수가 되기 위해서는 교사 수준의 수업방식보다는 초, 중, 고 수업방식보다 성인들을 수업을 지도해야 하기 때문에 조금 더 연구할 필요성이 보인다.
마지막으로 체육 교육 과정 (프로그램) 이것을 연구는 수도 없이 해야 한다. 마치 합기도 수업을 하는 것처럼 연구해야 하기 때문에 교육과정이라고 정한 것 같다.
2. 스포츠교육학이 추구하는 가치 영역
신체적 가치는 먼저 몸이 중요하기 때문에 건강해야 하고,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체력이 필요하고,
그체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스포츠를 통해 도움을 얻는 다고 생각한다.
인지적 가치는 무엇인가 머릿속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다.
학업성적은 운동한다고 떨어지면 안 되는 게 맞고, 지적 기능은 운동한다고 누구 때리면 안 되고,
문해력과 수리력은 뭔지 잘 모르겠다.
문해력: 글을 쓰고 읽는 능력 / 수리력: 수학 둘 다 중요하다. 운동하면서 빼먹으면 안 되는 게 맞는 것이다.
정의적 가치
3. 학교 체육 진흥법 관련 용어 정리
대충 어느 정도는 쉬워서 이해는 되는데 학생 선수랑 학교 운동부가 약간 아다르고 어다른것 같다.
운동부는 학교 학생 선수로 구성된 거고, 학생 선수는 학교 운동부에 소속되어 있으나 체육 단체(태권도 같은 체육관)에 등록된 선수를
말하는데 수상경력을 보면 어디 초 어디 태권도 이름 이런 개념으로 보면 될 것 같다.
스포츠 클럽은 학교에서 취미로 하는 것 (배드민턴부 이런 거겠지??)이고 학교 체육 진흥원은 연구, 정책 개발, 연수 등을 실시한다고 한다.
4. 스포츠 강사의 역할
따로 정리 안 해도 될 것 같다. 그냥 중, 고등학교 학창생활을 생각해보면 간단하다.
체육 수업을 받고, 체육 관련 동아리에서 배우기도 하고 방과 후 학교에서 배우기도 하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다.
5. 생활 스포츠지도사의 역할
스포츠 지도자가 해야 할 역할은 무엇이 있을까?? 스포츠 교육학이니 아이들에게 활동 목표도 세워주고,
어려워하는 학생을 위한 지도법을 개발하기도 하고, 아이들이 생체에 대해 호기심이나 재능이 있으면 목표 설정도 해줄 수 있고,
전문 교육기관에서는 프로그램 개발을 해서 지도 방법을 더 확대해볼 수도 있을 것이다.
체육을 함으로 필요한 기구 및 개발을 할 수도 있고, 필요한 물품은 구매해하고 관리하면서 재정도 관리해야 하고
생체에 대한 다양한 연구활동으로 조금 더 개선된 환경을 보급해야 하는데 이게 말처럼 쉬워 보이지는 않는다.
6. 슐만의 7가지 교사 지식
슐만은 미국의 교육심리학자라고 한다. 교육심리학 자니까 몸을 쓰기보다는 머리를 굴리는 요소가 더 많을 텐데.
내용에 관련된 지식들(지식, 교육법)과 교육(환경, 목적, 과정)에 관련된 것들 지도방법, 학습자와 학습자의 특성 지식
이렇게 묶어서 외우면 될 것 같다.
이렇게 풀어서 작성하며 써보니 더 이해가 잘 되는 것 같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내일은 이어서 써볼까 한다. 이렇게 해보니까 공부가 조금 더 재밌어진다.
모르는 단어들은 검색해보고 아는 내용들은 간략히 줄이고 너무 획기적인 방법인 것 같다.
올해는 꼭 합격하자!!
'생체 필기시험 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포츠사회학-세번째]생활체육필기시험 준비하기!! 탈사회화 이론/머튼&아노미이론/스포츠 사회학 이론 요점정리 및 정보 (0) | 2022.03.22 |
---|---|
[스포츠사회학-두번째]필기시험준비!! 사회 학습이론과 사회화의 의미에 대해 공부하자! (0) | 2022.02.23 |
[스포츠사회학-첫번째] 생활체육지도사 마스터하기!! 요점정리가즈아!! (0) | 2022.02.22 |
(세번째)스포츠 교육학 요점정리[생활체육지도사]필기준비!! (0) | 2022.02.21 |
(두번째)생활체육 스포츠 지도사 준비!! [교육학]-요점정리 (0) | 2022.02.18 |